etc/알쓸신잡

TF팀이란? :: Task Force 의 유래

김반장님 2022. 9. 7. 11:17
반응형

 

TF (Task Force Team)

대한민국에서, 태스크 포스를 태스크 포스 팀(Task Force Team (TFT))이라 부르거나 약칭을 TF가 아니라 TFT, TF팀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콩글리시라고 한다. 최초로 군사용어에서 유래했기에 때문에 TF라는 단어 자체가 이미 집단을 의미하고 있고, 따라서 TF 뒤에 'team'이라는 단어를 쓸데없이 덧붙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정규 조직과는 다르게, 특정 업무를 해결하거나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 등을 선발하여 '임시로 편성한 조직'을 의미한다. 집단 사이의 관계가 복잡해지고, 상호작용에 관계되는 집단이 증가할수록 질 연결조정망의 통합능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조직 형태이다.

이러한 Task Force의 구성원들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이 요구된다. 정규 조직이 수행하기 어려운 일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편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정한 성과를 달성하거나 정해진 기한이 지나면 태스크 포스가 해산되고, 구성원들은 본래 자신이 속한 부서로 복귀하게 된다. 이처럼 기존 조직의 직제를 넘어 여러 부서에서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조직이 유동적이라는 특성이 있다. 

 

콩글리시라고?

Task Force의 Force는 unit 또는 formation으로서 Task Force Team의 Team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Task Force Team이 아니고 Task Force(태스크포스)라고만 부르는게 맞다고 한다. 뒤에 Team을 붙이면 마치 역전앞의 '앞'과 같이 불필요한 음절이 된다.

만약 굳이 Team이란 단어를 넣으려 한다면 Task Force 1 Team, Task Force 2 Team 등과 같이 Force의 하위개념으로 Team을 쓸 수는 있다고 한다. 또는 두 자 짜리 약자(TF)가 호흡에 맞지 않는다면 TF1, TF201, TF11, TF2007 등과 같이 상징적인 숫자를 포함하는 게 좋겠다.

그래서 영어권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순화어로 '태스크 포스'를 '특별 작업반'으로, '태스크 포스 팀'은 '전략팀, 기획팀, 특별팀'으로 다듬어 쓸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