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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Basic] FDDI

김반장님 2021. 2. 17.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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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 LAN 과 LAN이나,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고속 통신망 
  • 광케이블을 이용한 네트워크  
  • 속도 : 100Mbps, 전송거리 : 200km 
  • 링 토폴로지 형태에서 링 하나를 더 연결한 형태 
  • 전송 매체에 접근하는 방법은 토큰링의 접근방식과 유사  
  • 최대 4,500바이트의 가변적 길이를 갖는 패킷을 전송할 수 있다 
  • 음성이나 동영상 등과 같읕 회선 교환형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지원하기 어렵다. 
  • 동기 데이터 전송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최소한의 데이터 전송만을 유지 시켜주고, 고정된 전송지연을 지원하지는 못한다. 
  • ANSI 표준안으로 채택 되었다. 

    

FDDI 다이어그램

 

DA(Dual Attachment)  

이중 접속 장치 FDDI 링에는 이렇게 이중으로 Ring을 구성하기 때문에 FDDI 네트워크로 접속할수 있는 장치로 DA 밖에 없다. 

  

DAC(Dual Attachment Concentrator) 

이중 접속 집중장치, FDDI 링에 직접 연결 될 수 없는 장치들을 연결해서 FDDI 네트워크로 연결 시켜 준다. 

  

SAC(Single Attachment Concentrator) 

단일 접속 집중장치, FDDI 링에 직접 연결될 수 없는 장치로 직접 연결될 수 없는 SAS들을 집중 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SAC나 SAS들은 FDDI 링에 직접 연결될 수 없고 항상 DAC를 통해서만 FDDI 링과 연결 될 수 있다. 또한 SAC 또는 SAS들은 계층적으로 구성 될 수 있다. 

 

FDDI 링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동작하는 주링(Primary Ring)과 부링(Secondary Ring)으로 구성되며 하나의 Ring에 최대 500대의 노드까지 접속 할 수 있으며 노드간 Repeater를 사용하지 않고 최대 거리는 2Km까지 가능하다. 각각의 링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동작하고 평상시에는 주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주링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부링이 백업역할을 해 장애 복구를 한다. 이렇게 장애가 발생할 경우 DA장비가 장애 발생여부를 알고 이중 링의 중간 지점에서 연결을 해 줌으로써 장애가 복구된다. 

 

FDDI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매체 액세스 방식은 IEEE 802.5와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지만 IEEE 802.5에서는 Early Token Passing을 사용하는 반면 FDDI 네트워크에서는 Append Token Passing(Token을 획득한 노드는 FDDI프레임 뒤에 Token을 부가하여 전송)을 사용 

 

FDDI 네트워크의 물리 계층은 두개의 Sub layer로 나뉘고 각각은 PHY/PMD로 구분된다. PHY(Physical Layer Protocol)은 MAC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를 부호화하여 하위계층인 PMD Layer로 내려보내고 다시 PMD로부터 받은 신호를 데이터로 변환하여 MAC 계층으로 올려보낸다. 부호화 방식은 NIZ-I 부호화 방법을 사용한다.

PMD(Physical Medium Dependent) 물리층 매체 의존부, 전송 매체의 커넥터와 매체를 결정하는 계층으로 광섬유 커넥터와 연선 케이블용 커넥터, 광원의 세기를 결정한다. 

  

FDDI 프레임

 

Preamble : 프레임 내에서 Clock 동기를 맞추는 기능을 제공

  • SD : 프레임의 시작을 알린다. 
  • FC : 프레임 종류를 나타내는 필드, 비동기 데이터 프레임, 동기 데이터 프레임, LLC 프레임, MAC 프레임 등이 있다. 
  • DA : 목적지 주소(Broadcast 주소, Multicase 주소일 수도 있다.) 
  • SA : 송신측 주소 
  • I : 사용자의 정보가 들어가는 필드로 최대 크기는 4500Byte이다. 
  • FCS : CRC 에러 체크를 위한 필드로 32비트의 크기를 갖는다. 
  • ED : 프레임의 끝을 알린다. 
  • FS : 수신측의 프레임 수신 여부를 나타낸다.

FS에는 3가지의 값이 있는데 E, A, F값이 있고 E는 수신된 프레임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표시하고, A는 수신측 주소가 자신의 주소이면 이 부분에 표시하고, F는 프레임의 복사가 끝나면 이 부분에 표시한다. 이렇게 해서 다시 송신측으로 프레임이 돌아오면 송신측은 이 부분을 확인해 수신측의 상황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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