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twork

[Network Basic] BSC, SDLC, HDLC(NRM,ARM,ABM), Bit stuffing

김반장님 2021. 1. 4.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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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링크 제어  

BSC 프로토콜(베이직 절차) - 문자 방식의 프로토콜 

 

(1) 특징 

  •  반이중방식으로만 가능하다. 
  •  링크형태는 PTP, MP가 가능하나 루프는 불가능 하다. 
  •  오류 제어방식은 정기대기 ARQ를 사용한다. (전파 지연이 긴 선로에서 비효율) 
  •  링크설정방법은 SELECT-HOLD만 가능 하다. 
  •  같은 회선의 터미널은 동일한 부호만 사용 한다. 
  •  정보 전달 메시지의 완전한 점검이 어렵다. 

 

(2) BSC 프로토콜의 전송 제어 문자와 그 의미 

 SOH   Start Of Heading   정보메시지의 헤딩 시작 
STX   Start Of Text   텍스트 시작  헤딩 종료 
ETX    End Of Text   텍스트의 끝 
EOT   End Of Transmission   전송을 종료, 데이터 링크를 초기화 
ENQ    ENQuiry   데이터 링크 설정  응답 요구 
ACK    ACKnowledge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긍정응답 
NAK   Negative AcKnowledge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부정응답 
SYN   SYNchronous idle   문자의 동기를 유지 
BCC   Block Check Character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 
ETB   End Of Transmission Block   전송 블록의 끝 
DLE   Data Link Escape    전송문자와 조합하여  의미를 바꿈 

 

SDLC(Synchronous Data Link Control) 

  • 비트 방식 프로토콜은 문자방식 프로토콜의 제한을 해결한 프로토콜이다. 
  • 전송방식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 
  • 데이터 링크 형식 : 포인트 투 포인트, 멀티-포인트만 지원 
  • 오류 제어 방식 : Stop-and-Wait ARQ 
  • 링크설정방법은 FAST-SELECT 사용 한다. 
  • 완전히 투명한 텍스트 운용-제로 삽입과 삭제 기법 이용 한다.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 IBM의 SDLC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ISO에서 발표한 고급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 
  • 비트 방식 프로토콜 
  • 전송방식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 
  • 데이터 링크 형식 : 포인트 투 포인트, 멀티-포인트, 루프 방식 모두 지원 
  • 오류 제어 방식 : Go-back-N ARQ 
  • 전송효율이 좋아 고속전송이 가능 

 

(1) 종류 

  • 프레임 내의 제어정보에 포함된 명령과 응답을 사용해 전송제어를 가한다. 
  • 응답모드에는 NRM, ARM, ABM 등이 있다. 

 

① NRM(Normal Response Mode) 

  • Point-to-Multipoint 회선 구성으로 부 스테이션은 반드시 데이터의 전송 전에 주 스테이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NRM(Multidrop)  

 

② ARM(Asynchronous Response Mode) 

  • Point-to-Multipoint 회선 구성으로 부 스테이션은 주 스테이션의 상태를 감시해 사용 중이 아니라면 주 스테이션의 허가 없이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모드 

 

ARM  

 

③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  Point-to-Point 회선 구성으로 각 주, 부 관계가 있지 않고 어느 스테이션이나 허가 없이 전송할 수 있는 모드 

 

ABM  

 

(2) 구성 

HDLC 프레임 구조

① 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동기 비트로서 01111110으로 표현된다. 

 

② FCS 

  • 프레임이 정확하기 수신국으로 전송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에러 검출용 값이 들어가 있다. 
  • 보통 CRC코드가 많이 들어간다. 

 

※ BIT Stuffing(비트 채우기) 

전송되는 데이터 부분에 flag와 똑같은 데이터가 올 수가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신측에서는 플래그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 송신측에서 이러한 플래그와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해 비트 1이 연속해서 5개 이상 올 경우 5번째 비트 다음에 비트 0을 추가 시켜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수신측에서는 이를 판단해 데이터와 플래그를 구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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